곽요양병원
건강게시판

얼마나 ‘빨라야’ 조루증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곽요양병원 작성일17-04-12 21:46 조회1,077회 댓글0건

본문

조루로 인해 자신의 성기능에 불만족을 느끼는 남성들이 많지만, 조루증의 정확한 기준과 치료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고민만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이닥 비뇨기과 우수상담의 이영진 원장(대구 코넬비뇨기과, 비뇨기과 전문의)을 통해 조루증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q. 어떤 경우에 조루증으로 진단되나요? 시간 등의 기준이 있나요?

조루증을 정의하는 핵심은 조루증은 사정조절의 장애이고, 그러한 장애의 기준은 바로 상대방 여성이 오르가즘에 도달하기도 전에 사정이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국제 성의학 학회에서는 조루증의 정의를 사정지연의 불가능성, 부정적 자존심이 포함되고, 항상 질 내에 삽입 후 수 분 이내 사정하고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고민하고 결국 성적 관계를 기피하는 것 같은 부정적인 자존심을 모두 포함하는 내용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정시간의 정상기준이 있을까요? 라는 물음에 대한 저의 확고한 생각은 성관계 시간에는 절대 정상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남녀간에 그날그날의 성생활의 분위기와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삽입 후 시간만을 고려한 조루증의 시간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본인에게 맞는 성생활을 추구하고, 본인과 상대방이 만족하는 성행위 시간을 가지면 되는 것입니다. 온라인상에 떠도는 마치 소설과 같은 성관계 시간에 주눅들거나 ‘정상’이라는 기준에 연연하여 스스로 조루증 환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조루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조루증은 남성 성반응 단계 중 오르가즘 단계에서의 장애이므로 사정에 관여하는 모든 요인들은 조루증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남성의 정액은 누정이라는 단계에서 정액이 일종의 보관장소인 정낭에 모이게 됩니다. 이렇게 모이게 된 정액은 다양한 자극에 의해서 외부로 분출이 되는 사정에 도달하게 되고, 사정 시에 동반되는 쾌감을 오르가즘이라고 정의하며, 이 오르가즘은 남성이 체험하는 가장 강한 쾌감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정은 마치 배뇨나 배변 등의 신체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것처럼 정상적으로 스스로가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정조절능력을 처음부터 보유하지 못한 조루증을 1차성 조루증이라고 하며, 2차성 조루증은 이전에는 사정조절능력이 있었지만, 차츰 사정조절 능력이 상실되는 경우입니다.

조루증의 원인은 크게 심리적 이상과 신체적 이상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심리적 이상은 신경증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남성이 제대로 된 초기 성관계를 가지지 못했을 때 조루증이 지속될 수가 있고, 어린 시절 부모와의 갈등이나 분노를 가지면서 성장한 남성이 여성에 대한 불신으로 연결되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강박신경증이나 주의력결핍장애가 있거나, 기우나 열등감이 심한 경우, 근심걱정이나 성적충동이 죄의식상태에서 나왔을 때 이러한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의 조루증은 특히 성행위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나, 심적 갈등을 경험하는 남성에서 더 잘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성교횟수가 제한적이어서 성교 시에 과도한 긴장이 발생하거나, 본인의 음경이 왜소하다고 생각하는 음경왜소증 남성도 조루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이상은 세로토닌 조절이상 등의 중추신경계, 귀두감각항진증 등의 말초신경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 조루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루증 남성은 과민한 교감신경계를 가지게 되어서 정상보다도 더욱 빠른 사정 반사 반응을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전립선염, 발기부전, 요도괄약근이나 방광경부의 손상, 음경의 이상 등 비뇨기과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음주 흡연을 포함한 내분비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생식선 기능이 항진되는 경우에도 지각신경의 과민증에 의해서 조루증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대구 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하이닥 우수상담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